본문 바로가기

Car&Tech

  • 기사
  • 이미지

고정해야 안전하다

자동차 실내의 모든 물건을 단단히 고정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그래야 충돌 사고가 났을 때 최소한의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2016.01.06

자동차가 시속 50킬로미터의 속력으로 벽을 향해 달려간다. 그리고 곧장 강하게 충돌한다. 차는 형체를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구겨지고,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 뒤엉켜 아비규환이다. 자동차 운전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안전벨트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런 실험 영상을 봤을 것이다. 안전벨트가 우리의 생명을 지키는 최소한의 안전장비라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대표 사례다. 하지만 안전벨트를 착용했다고 언제나 승객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만약 같은 조건에서 뒷좌석에 앉은 승객이 안전벨트를 하지 않았다면 어떨까? 또는 뒷좌석에 노트북을 올려두었거나 트렁크에 반려동물을 풀어두었다면? 이 모든 것이 충돌 사고 직후 발사체로 변해 승객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안전하길 바란다면 운전자뿐 아니라 동승한 자녀나 반려동물, 심지어 대시보드 위의 방향제까지 모두 단단히 고정해야 한다.

 

 

반려동물도 안전벨트가 필수
미국 애완동물 안전센터의 충돌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안전벨트를 하지 않는 애완견은 자동차 충돌 사고 시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트렁크에 풀어놓은 애완견은 물론이고, 이동용 캐리어에 들어 있는 애완견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따라서 애완동물의 안전을 위한다면 차를 탈 때는 전용 장비로 몸을 단단히 고정해야 한다. 애완견 안전벨트의 경우 슬리피포드 클리킷 유틸리티(Sleepypod Clickit Utility) 고정 장치가 대표적이다. 애완견의 가슴과 어깨를 감싸는 패드를 안전벨트에 직접 고정하거나 유아용 시트 고리에 장착하도록 하는 장비로 미국 애완동물 안전센터의 충돌 테스트에서 별 5개 등급을 최초로 획득한 제품이다. 특히 시중에서 판매하는 일부 제품(목줄을 안전벨트에 바로 연결하는 등)은 충돌 사고 시 안전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애완동물 안전센터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애완동물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최소로 하는 것이 충돌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별도의 고정 장비가 없는 애완동물의 경우 최소 사이즈의 우리에 넣어서 안전벨트로 단단히 고정하는 것이 좋다.

 

 

 

대시보드를 비우자
자동차 대시보드 위에 인형을 줄지어 붙여놓거나 CD, 방향제를 올려놓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본다. 보기에만 예쁜 이런 사소한 물건이 자동차 충돌사고 때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대시보드 주변에는 무겁거나 고정이 되지 않는 제품을 절대 두어서는 안 된다. 휴대전화나 태블릿 PC 등 모바일 장치는 글러브 박스나 뚜껑이 있는 센터콘솔 속에 넣는 것이 좋다. 지도나 물병, 휴지 등 차에서 사용하는 물건이 많을 때는 운전석 시트 뒤에 완전히 고정할 수 있는 수납함을 이용해 물건을 고정하는 것이 좋다. 단, 모든 수납함에 덮개가 있어야 도움이 된다.

 

 

 

트렁크를 구분하자
해치백이나 SUV, 왜건 등은 뒷좌석과 트렁크가 연결된 구조로 디자인된다. 그 때문에 충돌이나 전복 사고 때 트렁크의 짐이 뒷좌석 승객의 머리로 날아들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평소에 트렁크와 실내를 구분하는 장비를 사용하거나, 짐을 단단히 고정하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다. 부피가 작은 물건을 트렁크에 넣을 때는 그물망이나 별도의 고정 장비를 이용해 짐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고정하기 어려운 자질구레한 물건이 많은 경우에는 트렁크 러기지 셰이드나 애완동물 격벽(일부 자동차에 옵션으로 달린다)을 사용해 실내와 트렁크를 완전히 구분하는 것이 좋다. 우산같이 뾰족한 물건은 트렁크 하부나 테일게이트 고정 장치에 단단히 달아둔다. 또 트렁크에 짐을 쌓을 때는 무거운 물건부터 순서대로 넣어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다.

 

What do you think?
좋아요

TAGS 모터 트렌드,MOTER TREND,충돌 사고,안전성 보장,반려동물,안전벨트,대시보드,트렁크 구분

CREDIT Editor 김태영 Photo 최신엽(일러스트레이션) 출처 MOTOR TREND

Film

film 더보기
SUBSCRIBE
  • 메인페이지
  • PlayBoy Korea
  • MOTOR TREND
  • neighbor
  • 東方流行 China

RSS KAYA SCHOOL OF MAGAZINE

Copyright Kayamedia Corp. All rights reserved.